등산하는 영석



반응형

안녕하세요, 자연을 여행하는

등산하는 영석입니다.😆

💕instagram : https://instagram.com/sy__seok

 

 

 

 

 

고려산

 

 

고려산

 

 

고려산은 서울/경기권에서 진달래 군락지가 꽤 큰 산으로 유명하다. 진달래 군락지 뿐아니라 다른쪽에는 철쭉 군락지도 있어 3월 말경에서 4월 초에 방문하면 이쁜 꽃 산행이 가능하다. 특히 서해에 있어 일몰이 이쁜데, 노을과 함께 진달래 군락지에 핀 멋진 노을을 보면 감탄이 절로 나오는 산이다.

 

 

 

 

1. 고려산 정보

 

 

고려산 지도

 

 

  • 들머리 / 날머리 : 미꾸지고개 / 국화리청련사입구
  • 추천코스 : 미꾸지고개 - 낙조봉 - 고인돌 - 진달래군락지 - 정상 - 청련사
  • 코스길이 : 8.5km
  • 소요시간 : 4-5시간
  • 난이도 : 미꾸지고개부터 낙조봉까지 난이도가 있으며 이후에는 쉬움

미꾸지고개(네비 : 인천 강화군 하점면 망월리 산 83-2) , 국화리청련사(인천 강화군 강화읍 고비고개로 186) 에서 긴 코스로 가는 것을 추천한다. 낙조봉은 이름 그대로 해가 떨어지는 명소인데, 코스를 거꾸로 추천하는 이유는 진달래 산행이 메인이기에 진달래군락에서 일몰을 보는 것이 화려하고 이쁘다.

 

 

2. 고려산에 대해서

 

고려산

 

 

고려산의 원래 이름은 오련산이다. 고려시대에 몽골 침략으로 인해 강화도로 수도 이전을 하며 붙여진 이름으로 전해오는 말과 고구려 연개소문의 출생지라는 설 2가지가 있다. 고려의 왕릉인 고종왕릉도 고려산 중턱에 위치해 있으며, 진달래군락지 뿐아니라 세계문화유산으로 선정되어 있는 고인돌 유적지도 함께 감상이 가능하다.

 

하지만 가장 유명한건 역시 진달래 군락지이며 주변 일대에서 가장 큰 규모의 군락지를 형성하고 있어 많은 사람들에게 입소문을 탄 장소이다.

 

 

 

 

 

3. 고려산 즐기기

 

 

고려산

 

 

 

나는 청련사에서 출발하여 고려산 백패킹으로 다녀왔다. 20년도부터 22년도까지는 코로나로 인해 고려산 출입 자체가 금지였으나, 23년도부터는 산불방지기간을 제외하고는 축제를 다시 활성화 하면서 다녀올 수 있는 기회가 생겼다.

 

 

고려산

 

 

고려산 정상에는 데크가 3-4군대 정도 있고 각 데크마다 텐트 2동에서 4동까지 들어간다. 청련사에서 올라갈때 백패킹제한은 별도로 하지 않으며 등산로 입구앞에서 관리직원이 가방안에 화기도구가 있는지만 검사 후 화기도구가 없으면 올려보내줬다.

 

간혹 입구앞에서 제한한다는 내용을 많이 봐서 불안하긴 했으나, 내가 방문했을때는 가방검사 후 별도의 통제 없이 많은 사람들이 백패킹을 즐기고 있었다.

 

 

고려산

 

 

고려산의 박지는 데크이기 때문에 오징어팩이 필수이며, 데크가 두꺼운 곳도 간혹 있어 크기가 큰 오징어팩을 추천한다. 바람은 크게 불지 않는 곳이다. 산으로 둘러쌓여있기 때문에 산이 방풍역활을 해주지 못하는 북풍이 불때만 주의를 하면 될것 같다.

 

 

고려산

 

 

청련사에서 약 30분 가량 박배낭을 걸어매고 올라오면 금방 정상에 도달한다. 군부대가 있어 임도길을 따라 편하기 올라올 수 있으며 전혀 어렵지 않으니, 개화시기만 맞춘다면 고려산 백패킹을 추천한다.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