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마산의 미황사 주차장은 수용능력이 엄청 큰 편입니다. 위 아래 주차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최대 수용 용량은 약 100~150대 가량 수용이 가능해보입니다. 아마도 찾는 사람들이 많거나 행사를 대비하여 만들어 놓은것 같은데, 등산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매우 이점으로 보여집니다.
화장실의 경우 주차장에 화장실이 있는데, 잘 관리되고 깨끗하며 휴지도 있습니다. 그러나 가끔 휴지가 없을 수도 있으니, 휴지 정도는 챙겨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달마산 미황사 주차장
🔺위에서 말씀드렸듯, 위 아래로 주차장이 있으며, 차량 수용 용량은 매우 큰편입니다.
옆쪽에 일주문을 통과하면서 등산이 시작됩니다. 등산로 입구는 절 안에 있으므로, 절 안쪽으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달마산 등산로 가는길
🔺절 입구에서 들어가면, 잘 정리 정돈 된 길을 걸을 수 있다.
엄청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으며, 계단을 조금만 올라가면 등산로가 보인다.
절이 돈이 많은가보다.. 왠만한 절 보다 훨씬 깔끔하게 꾸며져 있다.
달마산 등산로 입구
🔺계단을 따라 쭉 올라가면 위와 같은 사진이 보이며, 파란색 화살표를 따라가면 본격적인 등산이 시작된다.
달마산 최단코스의 경우 초반에는 흙으로 되어 있고, 산죽이 등산로 양쪽으로 자리잡고 있는 전형적인 숲길이다.
그러나, 중간쯤 올라가면 큰 바위들로 되어 있으며, 높은 경사도로 형성되어 있어 등반을 하는데 난이도가 꽤 있다고 느껴질 수도 있다.
다행인것은 등산로 자체가 짧아서 실제로 정상에 올라가면 크게 힘들다고 느껴지지는 않는다.
해남에 블랙야크 100대명산에 속하는 산이 4개가 있는데, 이 4개 산 모두 등산로가 짧아 쉽게 오를 수 있어 대부분이 당일에 4개 산을 타는 편이다.
미황사 ~ 정상
달마산 등산코스
🔺달마산의 초입 등산로는, 달마고도라는 유명한 트레킹 코스가 있는데, 일부가 그 트레킹 코스와 겹쳐 가볍게 걸어 갈 수 있는 길입니다.
하지만 정상까지 1.4km 인 거리와 높이를 가만하면 중간부터는 꽤 높은 고도를 치고 올라가야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달마산 등산코스
🔺달마산 등산로 초입은, 위에서 언급했듯, 일반적인 숲길입니다. 고도가 높지 않고, 나무가 많아 여름의 햇빛도 피하며 등산이 가능합니다. 다만, 나무가 많고 그늘진 곳이 많다는 것은 반대로 이야기하면 뷰가 없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조금만 걷다보면, 갈림길을 하나 마주합니다. 바로 이곳부터는 달마고도 트레킹 구간가 겹치지 않고, 등산이 시작되는 구간입니다. 파란색 화살표 방향은 달마산의 정상으로 향하는 길이며, 직진할 경우 트레킹이 가능한 코스입니다.
🔻등산로 초입 영상
달마산 등산코스
🔺초반부 이후에 중반부 사진인데, 중반부는 돌은 없지만, 어느정도 경사가 생기면서 조금 힘들어집니다. 초입부와 마찬가지로 등산환경은 매우 비슷합니다. 흙길에 나무가 많아 햇빛을 가려주며 뷰는 거의 없습니다.
달마산 등산로
🔺정상까지 800m 남았을때, 나무가 없는 평지구간이 나타나며, 이 구간 이후에는 단순한 숲길이 아닌, 돌산에 고 경사도로 등산코스가 변하게됩니다. 이 구간 이후 부터 약간의 등산 난이도가 상승하며, 스틱을 잘 쓰면 몸 균형에 도움이 되므로, 여기에서 스틱을 사용하는 것을 저는 추천드립니다.
여기서 부터 스틱 사용 추천!
달마산 등산로
🔺위 사진에서 보이듯, 해당 구간 이후 부터는 큰 돌들이 여기 저기 널려있는 고 경사도의 등산로로 변하게 됩니다. 특히 이런 구간에서는 발목 부상을 조심해야하며, 스틱을 잘 사용하여 몸의 벨런스가 무너지지 않게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달마산 등산코스
🔺이렇게 800m 구간 동안 계속해서 큰 돌이 여기 저기 있는 고 경사도의 등산로가 반복됩니다.
중간에 멋진 뷰도 있습니다.
🔻달마산 중간 뷰
달마산 뷰
🔺이곳에서 사진을 찍으면 꽤 멋집니다. 바다와 드넓은 숲을 한번에 볼 수 있는 뷰 입니다. 대부분 많은 사람들이 등산을 할때 이곳에서 사진을 많이 찍곤하는데, 이곳이 달마산 최단코스 중간에 유일한 뷰이기 때문입니다.
🔻이후로는 계속해서 같은 등산코스가 반복됩니다.
달마산 등산코스
🔺이런 구간은 약간 험하지만, 단순한 흙 + 난이도 쉬운 길보다는 등산하는 재미가 있기도 합니다. 물론 부상위험이 높아 항상 발목에 힘을 주고 접지르거나 바위 사이로 발이 빠지는 것을 주의해야합니다.
이곳만 오르면 이제 정상!
정상
달마산 정산뷰
🔺귀여운 달마산 정상뷰
달마산은 360도로 뷰가 뻥 뚫려 있으며 한쪽에는 바다뷰가 자리잡고 있어 시원한 뷰를 연상시킵니다. 특히 일몰과 일출을 모두 볼 수 있어 어떤 시간에 가도 멋진 뷰를 볼 수 있습니다. ( 맨 아래 달마산 정상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