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산하는 영석



반응형

 

 

 

📝정보전달을 목적으로

등산하는 영석한 영석입니다.😆

💕instagram : http://instagram.com/sy__seok

 

✔️아크테릭스 카이어나이트 소개

 

 

 

 

 

 

아크테릭스 카이어나이트 착샷

 

화왕산에서 아크테릭스 카이어나이트
화왕산에서 아크테릭스 카이어나이트

 

일전에 내가 아크테릭스 스쿼미시 글을 소개하면서,

카이어나이트 사진을 스쿼미시로 잘못 소개한 글이 있다.

 

화왕산 등산시 백패킹까지 예정이 되어있어,

밤에 쌀쌀할 것을 대비해

 

등산에는 스쿼미시를 입고, 밤에는 카이어나이트를 입을 생각으로 2벌을 챙겼었다.

문제는, 스쿼미시와 카이어나이트 2벌의 색상이 매우 동일해서 제가 스쿼미시 관련 글에 사용하며 착각을 했었다. 

지금 보니, 카이어나이트..!

 

🔻화왕산 아크테릭스 스쿼미시

 

내가 가지고 있는 스쿼미시와 카이어나이트의 가장 큰 차이는 가슴에 있는 패킹 주머니이다. 카이어나이트는 가슴에 포켓이 없으며,

스쿼미시는 다른 색상 지퍼를 사용한 패킹주머니가 존재한다.

 

아무튼,

 

이번글에서는 카이어나이트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다.

 

 


 
 

아크테릭스 카이어나이트에 대하여

 

아크테릭스 카이어나이트 전체 외관

 

아크테릭스 카이어나이트의 경우는 후디 자켓으로 미들레이어로 활용할 수 있는, 플리스 자켓의 일종이다.

 

아크테릭스 카이어나이트의 경우 대부분 등산, 클라이밍의 목적으로 제작된 아크테릭스 의류와는 다르게 (제타, 베타, 알파 와 같은 하드쉘이나 스쿼미시 같은 윈드쉘, 그리고 아톰이나 프로톤과 같은 보온자켓) 과는 다른 목적을 가지고 설계되었다. 카이어나이트는 기본적으로 경량 테크니컬 자켓으로 설계되어 타운용 목적으로 만들어졌다가, 아웃도어에 맞는 여러가지 소재와 기능을 추가하면서 요즘 아크테릭스 카이어나이트 모델은, 간절기에 단독으로 입거나, 레이어링 하는 방식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따라서 하드쉘에 적용되어 있는 스톰후드(전방 시야를 완전 확보하면서 넉넉한 사이즈로 제작된 아크테릭스의 독보적 기술)이 아닌 트림핏으로 디자인된 스쿠바후드, 그리고 방수는 전혀 없으며, 워터타이프 지퍼적용도 되어 있지 않다는 단점이 있지만, 아톰이나 프로톤보다 가볍게 보온을 할 수 있는 간절기에 특화

 

"보온 자켓" , "보온미들레이어"

 

로써 활용하면 매우 잘 사용할 수 있다.

 


먼저 살펴볼 것은 단연 소재이다.

 

아크테릭스 카이어나이트 안감소재

 아크테릭스 카이어나이트 같은 경우, 토렌트 플리스 소재를 사용하였는데, 이 소재는 4방향으로 힘이 가해져도 신축성이 높아 잘 늘어나며, 복원력도 뛰어나서 늘어난 뒤 다시 원상태로 복귀하려는 힘도 뛰어납니다. 또한 피부 감촉도 매우 부들부들 합니다. 이런 특성은 바로 소재 배율에 있는데, 

 

84% Polyester 에 16% Elastane 를 조합하여 소재를 만들어 신축성과 촉감을 모두 높일 수 있도록 설계한 핵심입니다.

실제로, 카이어나이트는 매우 부들거리며, 가볍고 촉감이 매우 좋습니다.

 

아크테릭스 카이어나이트 주머니

🔺주머니 안쪽 소재의 경우 매쉬소재로 되어있어, 통풍 성능을 확보하였습니다.

하지만 사실.. 저는 이런게 통풍에 영향이 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또 아크테릭스 카이어나이트 의류 자체가 보온으로 나온 소재여서 통풍을 신경써야하는 의구심도 남습니다. 보통 매쉬소재는 경량화와 통풍을 위해 설계하지만, 보온제품의 경우는 그냥 주머니 소재까지 부들부들한 플리스 소재로 설계하여 보온에 더 집중하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도 남습니다.

 

아크테릭스 카이어나이트 주머니

🔺실제로 안쪽 주머니 역시 모든 부분이 메쉬 소재로 되어있기에, 손을 넣고 움직이면 손이 시원하긴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손을 주머니에 넣을때는 대부분 외부환경(외부기온)에 춥기 때문에 손을 따뜻하게 하기 위해서가 대다수이며 보온이 아니라면 물품을 보관하는 목적으로 주머니를 활용합니다. 때문에, 이런 메쉬소재로 주머니를 만들었다는 것은 보온의 목적보다는 "경량화"와 "물품보관" 목적으로 만들었다고 생각됩니다.

 


다음으로 살펴볼 부분은 후드입니다.

 

아크테릭스 카이어나이트 후드

한 가지 또 특이점은 아크테릭스의 대부분 아웃도어 제품들의 후드는 스톰후드라고 하여 전방 시야를 완벽하게 확보하면서 넉넉하게 착용할 수 있는 후드 사이즈로 설계합니다. 이런 설계는 움직임이 많고 행동이 격렬한 아웃도어 활동에서 비 또는 눈이 오는 외부환경에 완벽하게 적응하여 지속적으로 아웃도어 활동을 이어나갈 수 있게 하는 것에 목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아크테릭스 카이어나이트 제품의 경우 초기에 아웃도어를 목적으로 설계하지 않았기 때문에 스톰후드는 적용되어 있지 않으며, 디자인적이나 패션으로 멋드러지게 보일 수 있도록 트림핏으로 제작되어 있는 스쿠바후드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이 스쿠바후드는 일반 우리가 생각하는 후드와 비슷하며, 어디에나 어울리며, 아웃도어 활동보다는 따뜻하게 체온을 유지시켜주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다음 살펴볼 부분은 소매 입니다.

 

아크테릭스 카이어나이트 소매

아크테릭스 카이어나이트 소매 부분의 경우도, 위에서 지속적으로 언급했다 시피 격렬한 아웃도어를 목적으로 설계된 의류가 아니라 벨크로나 스트링 혹은 신축성이 있는 고무줄로 제작 되어 있지 않으며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는 소매와 같은 방식으로 설계가 되어있습니다.

 

아크테릭스 사의 등산이나 클라이밍 목적의 대부분 의류들은 벨크로, 스트링으로 소매 크기를 조절하거나, 소매 내부에 고무줄이나 신축성이 뛰어난 소재를 활용하여 늘어나기 쉽게 제작을 하는 반면, 카이어나이트는 원단의 배율로 인해 어느정도 신축성을 제공하지만 아웃도어에 특화되도록 설계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아크테릭스 카이어나이트 전체모습

지퍼부분 역시, 방수능력을 제공하는 워터타이프 지퍼가 적용되어 있지는 않으며, 단순히 노 슬립 지퍼(No Slip Zip) 이라 하여 올리기는 쉽고 아래로 흘러내리는 것을 방지하는 기술만 들어가 있습니다.

 

 

아크테릭스 카이어나이트 필요한가?

 

아크테릭스 카이어나이트의 경우, 등산이나 아웃도어 활동에 특화된 의류는 아니지만,

일반적인 플리스자켓보다 가볍고 간단하게 들고 다닐 수 있어, 백피킹이나 봄, 가을과 같은 간절기 계절에

정말 간단하게 입을 수 있는 제품입니다.

 

등산, 백패킹에서 꼭 필요한 제품은 아니지만,

여름과 겨울을 제외하고 간절기에 정말 간편하게 입을 수 있는 제품으로 추천드립니다.

 

촉감 하나는 정말 좋습니다.

 

아크테릭스 델타보다 더 부들부들..!!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