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산이라 하면, 날이 급격하게 변하는 위치에 있거나, 바람이 많이 불거나, 하여 아주 짧은 기간내에만 단풍을 즐기는 것이 가능한데, 북한산은 서울 도심 한복판에 있어 날씨의 변동이 그렇게 크지 않다. 때문에 산 정상부터 서서히 물들기 시작하며 특히 서울에서 산의 단풍 상태를 관찰 할 수 있어, 10월 내내 멋진 단풍 구경이 가능하다.
특히 북한산은 대부분이 암산으로 되어 있어 암릉 사이에 울긋 불긋 옷을 입으면 정말 멋진 모습을 보여준다. 또 하단부 소귀천 계곡의 경우에는 계곡물과 함께 빛이 들어오면 다양한 단풍의 모습을 즐기는 것도 가능하다.
소귀천 계곡은 10월 중순~ 말경에 가장 이쁜 단풍의 모습을 보여준다.
4. 북한산 단풍코스 소귀천계곡 소개
다녀온 코스 : 소귀천계곡 ~ 대동문 ~ 백운대 ~ 우이역
총 거리 : 20km
걸린 시간 : 5시간
들머리 네비 : 우이역
소귀천 ~ 백운대 단풍 소개
북한산 단풍
🔺소귀천계곡은 도심과 고도차이가 심하지 않아 도심에서 단풍이 들기 시작하면 절정에 이룬다고 볼 수 있다. 도심에서 단풍의 절정이 아닌 서서히 물드는 모습이 보일때 북한산의 소귀천 계곡을 방문하면 정말 멋진 단풍의 모습 관찰이 가능하다.
북한산 단풍
🔺그렇기에 소귀천계곡 코스는 초입부터 정말 멋진 단풍의 모습을 보여준다. 특히 이 코스로 등산을 할 경우에는 낮에는 방향이 역광 방향이라 사진은 이쁘지 않지만, 햇빛이 단풍 사이로 투명하게 들어오며 눈으로 보았을때 정말 이쁜 모습을 보여준다. 가장 좋은 것은 오전 일찍 일출로 백운대를 올라간 후 소귀천 방향으로 하산하는게 햇빛을 피하며 산행이 가능한 코스이다.
북한산 단풍
🔺대동문에 가까워 질수록 낙엽이 많아지고 단풍이 물들어가는게 서서히 줄어든다. 이미 산 중반부와 정상부는 대부분 낙엽이 매말라 떨어졌기 때문이다. 그래도 수분이 많은 나무들은 곳곳에 아름다운 자태를 뽐내며 우두커니 멋지게 서있다.
북한산 단풍
🔺 대동문을 지나면 거의 평지길이 이어지고 빛을 못받은 나무들은 아직 옷을 입지 못하고, 빛을 충분히 받은 나무들은 이미 낙엽이 되어 다 떨어졌다.
북한산 단풍
🔺소귀천 계곡이 절정일때는, 북한산 정상쪽은 완전 앙상하다. 산은 참 이런 부분들이 신기하다. 같은 곳에서 우두커니 서있는데, 날짜에 따라 그리고 산의 높이에 따라 단풍이 물드는 것도, 상고대가 피는 것도, 꽃이 피는 것도 다 다르기에, 우리는 질리지 않고 계절마다, 월마다, 주마다, 매일마다 산을 찾는것 같다.
북한산 단풍
🔺모든 곳이 앙상한데, 우이역으로 하산하는 길에 나좀 봐주세요 하고 자태를 뽑내는 단풍이 있어 찍어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