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산하는 영석



반응형

안녕하세요, 자연을 여행하는

등산하는 영석입니다.😆

💕instagram : https://instagram.com/sy__seok

 

 

북한산 단풍에 대해서

 

 

1. 북한산 단풍 이야기

 

북한산 단풍

 

불수사도북

 

🔺나의 첫 북한산 등산은 바로 "불수사도북"이었다. 한창 100대 명산을 할때, 서울에 거주하는게 아니었기에, 불수사도북 종주를 통해 한번에 여러개 인증을 하고 싶은 마음이 컷다.

 

또 운동이라는 자존심에 장거리종주는 해본적도 없는 내가, 전통 불수사도북 코스인 대호아파트 하산으로 47km 대장정의 북한산 인증을 하였다. 처음 종주 기록은 47km/16시간이었고, 처음 가는 길이다보니 헤멘것도 많았고, 비가 많이 와서 속도를 내기도 힘들었다.

 

하지만 불수사도북이라는 힘듬 와중에 북한산의 영봉 ~ 백운대 ~ 족두리봉 등 다양한 암릉의 매력은 "북한산만 따로 방문해야지"라는 생각이 내 마음 어딘가에 잡히기에는 충분했다.

 

그러던 중 가을에 북한산에 방문을 했고, 비봉능선, 족두리봉능선, 숨은벽, 소귀천계곡, 16성문 등 북한산의 곳곳의 단풍을 즐겼다.

 

처음 북한산은 서울에 큰 산이 있어봐야 도심 사이에서 뭐 얼마나 크겠어 했는데, 가히 우리나라 3대 명산으로 꼽히는 설악산, 지리산, 북한산이라 할만 했다. 뭐 북한산은 논란의 여지가 있을지 몰라도 내 마음속 우리나라 3대 명산은 3개이다.

 

그만큼 즐기고 다양한 코스가 많아 10월 전체 날짜에 다양한 코스에서 단풍을 즐길 수 있는 멋진 산이다.

 


 

 

2. 북한산의 다양한 코스 및 정보

 

북한산의 다양한 코스

 

✔️등산코스 (거리 / 예상시간)

. ✅ 북한산국립공원 백운대 코스 : 백운대탐방지원센터 -> 하루재 -> 백운대피소 -> 백운대 (2.6km / 1시간 30분)
. ✅ 북한산국립공원 용덕사 코스 : 용모정공원지킴터 -> 용덕사 -> 육모정고개 -> 영봉 -> 하루재 -> 백운산장 -> 백운대
. ✅ 북한산국립공원 비봉 코스 : 불광역 -> 족두리봉 -> 향로봉 -> 비봉 -> 사모바위
. ✅ 북한산국립공원 북한산성 16성문 코스 : 대서문 -> 중성문 -> 대서문 -> 의상능선 -> 의상봉 -> 가사당암문 -> 부왕동암문 -> 청수동암문 -> 대남문 -> 대성문 -> 보국문 -> 대동문 -> 용암문 -> 위문 -> 북문 -> 서암문 -> 수문터
. ☑️ 북한산국립공원 숨은벽 코스 : 밤골입구 -> 해골바위 -> 숨은벽 능선

* 북한산 진짜 코스가 너무 많아요…;; 블로그 찾아보시는 게 훨씬 도움 될 것 같습니다!🥰

* 찾다 보니 가고 싶은 코스만 정리해놨어요 : ) 양해 부탁드려요, 숨은 벽은 꼭 가봐야 하고, 나중에 시간이 된다면 비봉 코스를 진흥왕 순수비까지 한번 쭉 돌아보고 싶어요 : )

* 북한산은 백운대만 찍고 “나 북한산 가봤어!” 라고 말하기 너무너무너무 아쉬운 산입니다.

 

 


 

 

 

3. 북한산 단풍을 가기 좋은 날짜는 10월 전체 이다.

 

북한산 단풍을 가기 가장 좋은 날짜는 10월 전체 이다.

 

북한산 초입 / 중반 / 정상

 

🔺보통 산이라 하면, 날이 급격하게 변하는 위치에 있거나, 바람이 많이 불거나, 하여 아주 짧은 기간내에만 단풍을 즐기는 것이 가능한데, 북한산은 서울 도심 한복판에 있어 날씨의 변동이 그렇게 크지 않다. 때문에 산 정상부터 서서히 물들기 시작하며 특히 서울에서 산의 단풍 상태를 관찰 할 수 있어, 10월 내내 멋진 단풍 구경이 가능하다.

 

특히 북한산은 대부분이 암산으로 되어 있어 암릉 사이에 울긋 불긋 옷을 입으면 정말 멋진 모습을 보여준다. 또 하단부 소귀천 계곡의 경우에는 계곡물과 함께 빛이 들어오면 다양한 단풍의 모습을 즐기는 것도 가능하다.

 

소귀천 계곡은 10월 중순~ 말경에 가장 이쁜 단풍의 모습을 보여준다.

 


 

 

4. 북한산 단풍코스 소귀천계곡 소개

 

다녀온 코스 : 소귀천계곡 ~ 대동문 ~ 백운대 ~ 우이역

총 거리 : 20km

걸린 시간 : 5시간

들머리 네비 : 우이역

 

소귀천 ~ 백운대 단풍 소개

 

북한산 단풍

 

🔺소귀천계곡은 도심과 고도차이가 심하지 않아 도심에서 단풍이 들기 시작하면 절정에 이룬다고 볼 수 있다. 도심에서 단풍의 절정이 아닌 서서히 물드는 모습이 보일때 북한산의 소귀천 계곡을 방문하면 정말 멋진 단풍의 모습 관찰이 가능하다.

 

북한산 단풍

 

🔺그렇기에 소귀천계곡 코스는 초입부터 정말 멋진 단풍의 모습을 보여준다. 특히 이 코스로 등산을 할 경우에는 낮에는 방향이 역광 방향이라 사진은 이쁘지 않지만, 햇빛이 단풍 사이로 투명하게 들어오며 눈으로 보았을때 정말 이쁜 모습을 보여준다. 가장 좋은 것은 오전 일찍 일출로 백운대를 올라간 후 소귀천 방향으로 하산하는게 햇빛을 피하며 산행이 가능한 코스이다.

 

북한산 단풍

 

🔺대동문에 가까워 질수록 낙엽이 많아지고 단풍이 물들어가는게 서서히 줄어든다. 이미 산 중반부와 정상부는 대부분 낙엽이 매말라 떨어졌기 때문이다. 그래도 수분이 많은 나무들은 곳곳에 아름다운 자태를 뽐내며 우두커니 멋지게 서있다.

 

북한산 단풍

 

 

🔺 대동문을 지나면 거의 평지길이 이어지고 빛을 못받은 나무들은 아직 옷을 입지 못하고, 빛을 충분히 받은 나무들은 이미 낙엽이 되어 다 떨어졌다.

 

북한산 단풍

 

🔺소귀천 계곡이 절정일때는, 북한산 정상쪽은 완전 앙상하다. 산은 참 이런 부분들이 신기하다. 같은 곳에서 우두커니 서있는데, 날짜에 따라 그리고 산의 높이에 따라 단풍이 물드는 것도, 상고대가 피는 것도, 꽃이 피는 것도 다 다르기에, 우리는 질리지 않고 계절마다, 월마다, 주마다, 매일마다 산을 찾는것 같다.

 

북한산 단풍

 

🔺모든 곳이 앙상한데, 우이역으로 하산하는 길에 나좀 봐주세요 하고 자태를 뽑내는 단풍이 있어 찍어봤다.

 

이상으로 북한산 단풍 풍경 소개를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