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산은 우리나라에서 설악산의 대청봉과 더불어 단풍이 가장 빨리 물들고 가장 빨리 시드는 곳 중 하나이다. 특히 설악산은 지리산보다 200m가 낮지만 지리산과의 위도차이로 인하여 지리산 천왕봉과 설악산 대청봉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빨리 단풍이 물들고 시들며, 가장 먼저 눈이 내리는 곳이기도 하다.
사실 정상부분의 단풍은 날이 매우 춥고 바람이 강하게 부는 거친 환경으로 인하여 이쁜 단풍을 보기 힘들며 매마르고, 어쩌면 냉해로 인하여 아예 못보는 경우도 생긴다.
하지만 정상보다 조금 더 낮은 고도에 위치한 연하선경과 주등산로 그리고 하단부의 뱀사골계곡과 화엄사, 대원사 부근에는 정말 이쁘게 단풍이 물드는 곳 중 한곳이다. 따라서 정상보다는 연하선경과 뱀사골계곡의 단풍을 보고 지리산 산행을 계획하는 것을 강력하게 추천한다.
2. 지리산의 다양한 코스 및 정보
지리산의 다양한 코스
1️⃣ 천왕봉 대표코스!
. ✅ 중산리코스 : 중산리 ~ 천왕봉 ~ 장터목 ~ 중산리 (왕복 12km, 8-10시간) . 👉 최단코스, 가장 많이 찾는 인기코스! . 🚘 네비 : 중산리탐방(지리산대로 345) . 💵 주차 : 5000원 . 일출과 100대 명산을 위한 유명 코스 . 지리산의 극히 일부일뿐..
. ☑️ 백무동코스 : 백무동 ~ 천왕봉 ~ 장터목 ~ 세석 ~ 백무동(16km/8-10시간) . 👉 지리산 주능선 중 개인적으로 가장 아름다운 코스( 연하선경! ) . 🚘 네비 : 백무동탐방(백무동로 366) . 💵 주차 : 무료 . 솔직히 중산리보다 해당코스가 더 좋다! . 세석 갈때 연하선경을 볼 수있는 이쁜코스
. ✅ 대원사코스 : 대원사 ~ 새재 ~ 천왕봉 ~ 치밭목 ~ 유평 ~ 대원사(27km, 8-10시간) . 👉 주능선의 꼬리를 담당하고 있는 코스 . 🚘 네비 : 대원사(유평리 산 3-3) . 💵 주차 : 4,000원 . 사람은 거의 없을 정도의 비 인기 코스 . 화대종주 시 중봉 써리봉을 거쳐 가볼 법한 코스! (무제치기폭포)
. ☑️ 칠선계곡 코스 : 칠선계곡 ~ 천왕봉 . 6-10월간 하루 10명만 다녀올 수 있는 코스
3. 지리산 단풍을 가기 좋은 날짜
지리산 단풍을 가기 가장 좋은 날짜는 10월 초 ~ 중순이다.
🔺지리산 산행을 하며 단풍을 구경할 수 있는 시기는 10월 초~말경까지 모두 좋지만 초~중순경이 가장 절정인 기간이다. 특히 초~중순 애매한 시기에 연하선경의 멋진 단풍들이 물들기 시작하는데, 바로 이구간이 푸른 사철나무와 색이 어우러져 정말 이쁜 모습을 보여준다.
중순~말경에는 뱀사골과 화엄사 등 지리산 전역의 하단부가 이쁘게 물들지 시작하지만 이는 일반 관광객이 몰리기 좋은 환경일뿐, 등산애호가들은 산을 타고 올라가면 금방 시든모습을 볼 수 있기에 나는 초~중순이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한다.
일반 하단부에서 단풍 터널을 구경하는 것은 지리산 이외에도 더 멋진 내장산이나 주왕산과 같은 장소가 있기 때문에 크게 매리트가 없다. 또 뱀사골 계곡보다는 설악산의 천불동 계곡이 더 단풍이 이쁘고 웅장하기에 날짜가 겹치지 않는다면 설악산과 지리산 산행을 모두 계획해도 좋지만, 겹친다면 굳이 뱀사골을 가야하는 가? 라는 입장이다.
따라서 지리산 단풍을 보려면 나는 무조건 연하선경에서 보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4. 지리산의 단풍 풍경 소개
지리산 단풍
🔺작년 지리산의 가을시즌에는 엄청난 한파와 함께 눈이 내린적이 있다. 나는 그것이 너무 아쉬워서 눈이 내리고 나서 바로 찾아갔는데, 많은 단풍들이 한파를 견디지 못하고 대부분 떨어졌었다.
🔺 하단부와 등산로에는 대부분의 단풍이 아직 완벽하게 물들지 않은 상태다. 하지만 나는 연하선경의 단풍을 보러 지리산에 갔기에 그곳만 단풍이 살아있으면 목표는 달성한 것이다. 단풍의 잎 상태를 보니 아직까지는 수분을 꽤 많이 머금고 있었다.
🔺능선을 보니 아직까지는 가을이 오지 않은듯 하다. 일출을 정상에서 감상하고 해가 완벽하게 뜬 후 능선을 쭉 바라보는데 초록색과 단풍의 색이 이곳 저곳에 섞여 있다. 지리산은 사철나무가 꽤 많이 있어, 사실 가을 시즌이 완벽하게 되더라도 완전한 주황색 빛으로 능선이 변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이 초록과 단풍의 색이 어우러져 연하선경을 더욱 돋보이게 한다.
🔺참 독특한 색감을 주는 연하선경 많은 단풍이 떨어졌지만 드믄 드믄 이쁜 자태를 뽐내는 단풍나무들이 있기에 사철나무와 그 색이 어우러져 더욱 멋진 풍경을 만들어 낸다. 이런 색감은 한라산의 왕관릉과 한라산의 연하선경이 유일하다.
🔺연하선경과 비슷한 고도의 단풍나무를 제외하고는 아직까지는 단풍이 완벽하게 물들지는 않았다. 그러나 이런 뷰는 사실 난.. 설악산이나 내장산, 주왕산 다른 단풍숲길이 훨씬 멋있다고 생각하기에 크게 미련은 없다.
지리산은 무조건 연하선경 단풍을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상으로 지리산 단풍 소개를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