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단코스는 초입부터 약 2km는 그냥 평지입니다. 중간 중간 계곡도 많아 즐기면서 가기 매우 좋습니다.
어느 순간 계단이 나오는데, 이 구간에서 스틱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 구간부터 정상까지 쭉 오르막길 입니다.
👉 산 정상
정상에서는 설악산 서북능선 ~ 대청봉까지 한눈에 볼수있는 풍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3. 방태산 단풍을 가기 좋은 날짜
방태산을 가기 가장 좋은 날짜는 10월 초중순이다.
🔺방태산은 계곡이 흐르고 단풍이 피는 산으로, 고지가 비교적 높고 지형의 특성상 위쪽에 위치하고 있어 가을에 단풍이 빨리 물들고 빨리 시들어 버리는 산 중 하나입니다. 때문에 10월 이른 초에는 산 정상부에서 능선의 단풍과 정상뷰에서 보이는 설악산, 가리산 등의 주황색의 산그리메를 볼 수 있으며, 초~중순 사이에는 등산로에 이쁜 단풍 터널을 보여주는 멋진 산입니다.
특히 단풍길을 걷고 있을때 햇빛이 들면 정말 이쁘며, 눈이 즐겁고 계곡소리로 인해 귀가 즐거운 산 중 하나입니다.
4. 방태산 단풍코스 소개
다녀온 코스 : 자연휴양림 ~ 정상
총 거리 : 8km
걸린 시간 : 3시간
들머리 네비 : 방태산자연휴양림
방태산 자연휴양림코스 단풍
🔺 방태산 자연휴양림 코스는 총 8km 거리의 긴 거리지만 절반정도가 평지, 숲길로 되어있어 그리 어려운 코스는 아닙니다. 하지만 길이 꽤 넓고 흙길로 되어있으며, 절반 이후에는 엄청난 경사도의 오르막길이 나오니 스틱을 초입부터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는 방태산을 22년 10월 초~중순사이에 방문해서 산 정상은 모두 떨어진 상태였고 초입~ 중순까지는 정말 멋진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특히 완전 초입부는 아직 덜 물들었었고, 중반쯤부터 절정인 모습을 보여줬는데, 한가지 아쉬운것은 날이 어두워 햇빛이 아예 없다는 것이 너무 아쉬웠습니다.
🔺깔딱고개 구간인데, 이 깔딱고개 구간이 단풍의 정말 피크였습니다. 저는 이전에 겨울과 여름에 방문했었는데, 여름에는 정말 더워 죽겠는데 깔딱고개에서 땀을 너무 많이 흘리니 힘들었고, 겨울에는 아이젠을 착용해도 눈이 너무 많이 쌓여 힘들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하지만 가을에는 너무나 이쁜 단풍의 모습과 선선한 날씨에 그리 힘든 생각 없이 깔딱고개를 오른것 같습니다.
🔺계곡과 단풍이 잘 어우러진 방태산은, 산 정상에서 알록달록한 모습을 바라보는 것 보다는 선선한 날씨에 시원한 바람을 피부로 느끼고, 계곡이 흐르는 소리를 귀로 들으며, 형형색색의 크기부터 색깔의 진하기까지 다양한 단풍들을 눈으로 즐기는 초~중순, 단풍 터널을 보러가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방태산 정상이 그렇게 뷰가 멋진 곳은 아니라서.. 이상으로 방태산 단풍 코스 추천을 마치겠습니다.